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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TIL] Git .gitignore 에 제외 폴더 경로 추가하기

by DearGreen 2024. 10. 11.

유료 에셋을 깃허브 퍼블릭 레포지토리에 함부로 올리면 어떻게 될까?


https://namu.wiki/w/%EC%88%98%EA%B0%91?rev=384

수갑을 찰 수도 있다...

유니티 에셋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에셋들은 EULA등 특정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다. 2차 공유 금지 등의 조항을 기본적으로 포함하는데, 깃허브 퍼블릭 레포지토리를 통해 2차적으로 배포를 하게 되면 저작권을 어기게 된다.

 

그래서 이번에 퍼블릭 레포지토리로 Unity 2D project를 올릴 때 .gitignore 를 통해 이를 방지해 보고자 했다.
먼저 해당 프로젝트의 .gitignore을 열어보자.

 

.gitignore를 열어서 보니 친절한 설명이 있다!

 

깃이그노어를 열었더니, 해당 줄에 제외하고 싶은 폴더 경로를 넣어주면 될 것 같다.
외부 에셋들은 'ExternalAssets' 라고 명명한 폴더 하나에 넣어두어 관리해보자. 아래와 같이 깃이그노어를 수정했다.

'ExternalAssets' 라는 폴더의 변경 사항을 감지 하지 말자.

 


 

실제로 해당 폴더 내부의 변경 사항을 깃이 감지하지 못하는지 살펴보자.
'ExternalAssets' 폴더 내부에 'TempScripts'를 만들어 보자.

임시로 폴더 내부에 'TempScripts'를 만들어 두자.

 

 

깃허브가 이를 감지 하지 못한다! meta 파일의 변경 사항이나 깃이그노어 수정전 변경 사항만 감지했을 뿐이다. 
해당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해 레포지토리를 퍼블릭으로 공개하는 동시에 저작권까지 안전하게 지킬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완전한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아니므로, 해당 프로젝트는 어떤 에셋을 사전에 요구하는지 readme 파일에 기재해둘 것이다.